방수 콘크리트: 기초를 보호하기에 충분한가?

방수 시스템은 구조물과 내부 자산을 수분, 습기, 침수의 피해로부터 보호합니다. 방수 시스템은 건설 공사의 전체 비용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잘못된 솔루션을 선택하거나 부적절하게 설치될 경우 엄청난 개선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물 침투의 위험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에 사용되는 물의 양은 시멘트를 수화시키는 데 필요한 양보다 훨씬 큽니다. 이 과잉수가 콘크리트에서 공간을 점하면서 모세관 공극의 망을 형성합니다. 이것이 정수압 또는 모세관 활동의 영향을 받으면 콘크리트를 관통하는 물길을 제공합니다. 지하수면 근처, 또는 더 많은 수분을 함유한 무거운 토양이 있는 지역에 기초를 건설할 경우 물 침투의 위험이 더욱 높아집니다.

방수 콘크리트 생성

방수 혼합물은 방수 콘크리트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혼합물은 콘크리트의 투과성과 건조 수축을 감소시켜 물 침투의 가능성을 낮춰 줍니다.

언제 방수 콘크리트를 사용하는가

방수 콘크리트(구체 방수 콘크리트라고도 함)는 일반적으로 저수용 구조물이나 토양 조건이 침입적이지 않고 침수의 결과가 덜 심각한 깊이 10m 미만의 덜 중요한 지하층에 가장 적합합니다. 여기에는 어느 정도 습기가 차도 무방한 주차장이나 워크숍 같은 마감이 되지 않는 기본 효용 공간이 포함됩니다.

방수 콘크리트의 장단점

방수 콘크리트의 두 가지 장점은 낮은 자재 비용과 시공의 간편함입니다. 레미콘 제조업자는 콘크리트에 특수 혼합물을 배합하여 방수 콘크리트를 생성합니다. 종합 건설업자는 별도로 콘크리트를 방수 처리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콘크리트를 방수 처리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콘크리트 타설 및 마감 기술과 원료의 선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실한 주조와 진동, 콘크리트의 불충분한 양생, 낮은 품질 등이 합쳐지면 벌집, 수축 균열, 구조적 균열 등이 초래되어 구조물에 물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를 운반하는 동안 레미콘에 물을 추가하면 콘크리트의 투과성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려면 양질의 콘크리트 믹스와 적절한 품질 관리가 중요하지만, 주어진 공사 예산과 일정을 맞추는 일은 적지 않은 부담을 줍니다.

방수 콘크리트 수리

콘크리트 균열, 수축, 온도 응력 등과 관련된 문제는 모두 균열을 초래합니다. 아무리 작은 균열도 물길이 됩니다. 방수 콘크리트 혼합물은 균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완전히 없애지는 못합니다.

방수 콘크리트가 실패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통 주입 그라우팅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콘크리트 슬래브 또는 콘크리트 벽 내에서 물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누수의 근원을 가려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 콘크리트에 물이 들어가면 실제로 제거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 뿐 아니라 곰팡이와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방수 콘크리트가 저위험 미마감 공간을 위한 최선의 옵션인 또 한 가지 이유입니다. 그라우팅을 주입하기 위해 벽을 뜯어내야 한다면 작업이 번거롭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깊은 지하층에서는 누수 지점을 찾아내서 수리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매우 어렵습니다.

방수 콘크리트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

건조한 환경을 요하는 마감 공간이나 수증기에 대한 허용치가 제한된 다용도실/저장 공간 또는 깊은 지하층의 콘크리트 방수에는 구조물에 물을 침투시키는 정수압에 견딜 수 있는 선시공 방수 멤브레인이 바람직합니다. 선시공 방수의 경우, 콘크리트 슬래브와 벽체가 타설되기 전에 방수 장벽이 설치됩니다. 그런 다음 콘크리트를 멤브레인 위에 타설하여 물과 습기를 차단하는 결합을 형성합니다.

완전 결합된 선시공 방수에서 멤브레인은 근본적으로 구조적 결함을 보완합니다. 예를 들어, 지반 침하로 인해 틈이 생기더라도 방수 멤브레인이 콘크리트에 부착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뿐만 아니라, 콘크리트와 멤브레인 자체 간의 결합 강도 덕분에 어떤 수리 문제도 최소화됩니다. 이러한 결합은 물이 측면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여, 누수가 발생하더라도 근원을 가려내고 수리하기가 방수 콘크리트에 비해 훨씬 쉽고 비용도 덜 듭니다.

멤브레인과 같은 선시공 멤브레인의 또 한 가지 중요한 이점은 토양의 유해 가스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건물 입주자들의 잠재적 건강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토양에 많은 양의 메탄 또는 라돈이 함유되거나 토양이 오염된 지역에서 공사를 할 경우 커다란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PREPRUFE® Plus 방수 멤브레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Tags
  • Preprufe Plus
  • 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