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공학 보고서 이해하기

지질공학 보고서는 상용 건물과 인프라 프로젝트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 상세한 공사현장 조건 보고서는 현장의 기계적 특성을 이해하고 누수 위험 요소들을 평가하고 토양에 유해 화학물질이나 가스 포함 여부 등 토양 조성물을 파악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음의 보고서 요소들을 검토하면 방수에 필요한 사항들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하수면. 구조적 관점과 어떤 방수가 필요한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데 지하수면의 높이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해당 지역의 예상 강우량과 연계하여 이 정보를 검토해야 합니다. 지하수면이 슬래브 높이에 근접할 경우, 공사 현장의 토양 유형을 통해 빗물이 얼마나 빨리 배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지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지질공학 보고서는 지하수면이 항상성을 유지하는지 또는 변동성이 심한지도 명확히 기술해야 합니다. 변동성을 보이는 경우, 가장 높은 지점의 높이를 알아야 합니다. (참고: 대부분의 지질공학 보고서는 지하수면의 높이를 평가할 때 어느 정도 몇 피트의 “쿠션”을 제공합니다.)

토양 오염. 매립지에 너무 많은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토양 및 물의 오염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공사 현장의 오염의 본질을 검토하십시오. 고려해야 할 공통된 질문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오염물질의 종류와 노출 위험은 무엇인가? 
  • 오염 정도는 얼마인가? 
  • 공사 현장에서 얼마나 많은 토양을 제거해야 하는가? 
  • 어떤 유형의 방어막을 시공해야 건물 세입자들을 오염된 토양이나 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가? 
  • 이 방어막은 얼마나 지속되는가? 
  • 방어막이 적절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테스트를 진행하는가? 
  • 방어막 시스템에 필요한 유지관리는 있는가?

지반 침하. 지반 침하는 슬래브의 지지와 슬래브의 두께 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반 침하의 징후가 있는 경우, 완벽한 결합형 방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반 침하가 발생하는 경우, 완전히 결합되지 않은 방수 시스템은 방수 시스템에 응력이 가해지면서 슬래브에서 떨어져 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구조물에 마모와 돌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반 침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조건들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하수면의 변동성은 지반 침하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나무 뿌리 또는 토양 속의 목재 부식과 같은 유기물 문제가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물질들이 분해되면서 침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토양 종류. 암석과 진흙이 가득한 토양은 막대한 수분을 머금고 있어 폭우 속에서 "통기 굴착" 작업을 하더라도 일시적으로 정수두 조건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주수 조건(즉, 지하수면보다 높은 고도의 토양층 또는 암석층 내에 포화되어 있는 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토양이 암석 또는 진흙으로 이루어진 경우, 지하수면 내에 건물을 짓지 않는다 하더라도 여전히 물이 침투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고품질의 방수 시스템을 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Learn more about PREPRUFE® Plus 방수 멤브레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지반 안정. 많은 지질공학 보고서는 배판으로 흙막이널이나 목재 파일을 쌓아올리는 등 지반 안정 시스템을 권장합니다. 이 작업은 방수 멤브레인이 이 표면에 부착되기 때문에 방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존 시스템이 얼마나 작동하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배판의 침식 기간 및 시간에 따른 철근 소재의 부식 기간 등.

배수. 어떠한 시스템을 막론하고 성공적인 방수 시공을 위해서는 공사 현장은 반드시 적절하게 배수되어야 합니다. 배수는 일반적으로 지하 구조물에 필요한 솔루션의 일부입니다. 방수 전문가는 배수 시스템이 구조물의 일부로서 일시적인지 또는 영구적인지 알아야 합니다. 

굴착과 건설 중 일시적인 배수는 지하수면 내에 건물을 지을 때 주요 고려사항이 되어야 합니다. 배수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경우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비상용 발전기를 구비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배수 시스템은 정기적인 세척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수 시스템의 유지보수 비용 역시 계산해야 합니다.

지진. 시공 현장이 지진 활동에 취약한 경우, 사용되는 방수 종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지진이 발생하면 지하수가 위로 올라오기 때문에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침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ags
  • Preprufe Plus
  • 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