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시공 방수: 콘크리트 결합 방법 이해

선시공 방수는 굴착 공간 및중장비가 제한되는 작업 현장의 지하층 슬래브와 벽에 사용됩니다. 기초를 타설한 다음 기초 벽의 외부에 방수를 시공하는 대신에 선시공 방수는 기초를 타설하기 전에 시공됩니다. 그런 다음 슬래브와 벽체 콘크리트를 멤브레인 위에 타설합니다.

멤브레인과 구조물 콘크리트 사이의 방수층 내부 물 이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시공 방수 멤브레인(블라인드사이드 멤브레인이라고도 함)과 콘크리트가 단단히 접착되어야 합니다. 이는 콘크리트가 갈라지거나 하부의 토양이 침하하기 시작하더라도 제자리에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방수 결합의 유형

방수 멤브레인을 콘크리트에 접착하는 방법에는 기계적 결합과 접착식 결합이 있습니다.

기계적 결합의 경우, 일반적으로 멤브레인의 한쪽 면에 플리스(fleece) 또는 메시(mesh)가 있습니다. 콘크리트가 경화함에 따라 플리스의 털(bristle)이 콘크리트에 접착합니다. 이는 일정 수준의 결합력을 제공하여 멤브레인이 분리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반드시 물 침투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밀봉이 형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솔의 털과 마찬가지로, 플리스의 털 사이에는 틈이 있고 이 때문에 물이 침투할 수 있는 모세관이 생성됩니다.

압력에 민감한 접착식 결합의 경우, 콘크리트와 멤브레인을 동시에 공격적으로 밀봉하는 긴밀하고 연속적인 접착이 이루어집니다.

기계적으로 결합된 방수 멤브레인의 단점

기계적 결합을 사용하는 멤브레인의 경우, 멤브레인을 콘크리트에 단단히 부착하더라도 여전히 물은 균열이나 기타 약점을 찾아 사방에서 멤브레인과 콘크리트 사이로 흘러들어올 수 있습니다. 내부에서 누수를 밀봉할 수는 있지만, 물은 구조물로 침투할 길을 찾아 계속해서 압력을 받으며 흘러들어올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멤브레인에 사용되는 접착제는 단지 플리스를 캐리어필름에 부착시킬 뿐이며 그 이상의 방수 능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접착식 결합의 장점

완전히 결합된 접착식 멤브레인은 콘크리트와 방수 멤브레인 사이에 완전무결한 밀봉을 생성하여, 멤브레인이 파손되는 경우에도 물이 멤브레인을 통과하여 이동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처럼 물이 계속 차단되기 때문에 콘크리트의 균열 또는 약점과 동시에 파손이 발생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누수가 국소적으로 발생하고 신속한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구조물의 생애 주기에 걸쳐 수리 또는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됩니다.

선시공 방수 멤브레인의 작동 원리

PREPRUFE® 선시공 방수 멤브레인은 완전히 결합되는 접착식 멤브레인입니다. 결합은 슬래브 아래와 벽체 뒤에서 연속되어 완벽하게 밀봉된 구조를 형성합니다. 이 밀봉은 구조물 안과 주위에서 물의 측면 이동을 방지합니다. 파손이 발생할 경우 멤브레인은 정수압을 받는 물이 멤브레인과 콘크리트 사이에서 이동할 수 없도록 하여 방수 실패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독립 시험 테스트 결과, PREPRUFE® 선시공 방수 멤브레인은 정수압 70m를 초과하는 압력에서 측면 물 이동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PREPRUFE® Plus 방수 멤브레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Tags
  • Preprufe
  • Preprufe Plus
  • 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