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부지의 건설

도시 공간이 품귀 현상을 빚으면서 개발자들은 훼손되지 않은 건설 부지를 찾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수백 년에 걸친 산업 개발은 무수한 부지를 오염시켰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제철소나 정유공장과 같은 버려진 산업부지를 재개발 부지(brownfield)라고 부릅니다.

건강 및 안전 위험 또는 높은 청소 비용 때문에 이러한 부지를 개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닌 경우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적절히 개선하기만 하면 건설이 가능한 부지도 많이 있습니다.

재개발 과제

재개발 사업에 착수할 때는 복원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토양과 오염물질의 특성을 상세히 평가하고 가장 효과적인 복원 기법에 대해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 일이 수반됩니다. 전문가는 최신 법규를 준수하는 방법에 정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93개국에서 인정하는 독립 표준 기구인 영국 규격 협회(British Standards Institution)는 보호 조치에 대한 표준을 개발했습니다.

구조물 내외부에 복수의 복원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질공학 기사는 특정 부지에 한정된 권고사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선시공 멤브레인의 필요성

복원 공정에는 처음 몇 개의 토양 층을 처리하거나 몇 개의 토양 층을 부지에서 제거하는 일이 종종 수반됩니다. 하지만 이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의 흔적을 남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양의 유해 가스가 구조물에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PREPRUFE® Plus 방수 시스템과 같은 일부 선시공 방수 멤브레인은 물과 가스의 침투를 동시에 막아주는 2차 보호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반의 오염물질이 구조물을 부식시키거나 내부로 이동하여 대기질을 저하시키는 것을 방지합니다.

선시공 멤브레인의 작동 원리

경화된 콘크리트 위에 방수 멤브레인을 시공하는 후시공 방수와 달리, 선시공 방수는 보강재와 콘크리트를 시공하기 전에 거푸집에 시공합니다. 멤브레인은 흙막이 시스템 또는 지하 연속벽에 직접 시공합니다. 그런 다음 멤브레인에 직접 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선시공 멤브레인이라고 해서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추가 고려사항:

  • 방수 멤브레인이 유해 가스를 차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부 방수 멤브레인은 특정 오염물질에 장시간 노출되면 파손됩니다. 어떤 것은 증기를 차단하는 기밀하고 완전한 결합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방수 접착 층이 연속되어야 합니다. 멤브레인 시트 사이의 강력한 겹침이 이루어지면 물과 가스가 구조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불활성 물질을 사용하십시오. 선시공 멤브레인은 LLDPE(Linear Low Density Polyethylene), PVC(Polyvinyl Chloride),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Polymer), CSPE(Chlorosulphonated Polyethylene) 등 다양한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일부는 고분자 구조의 차이로 인해 더 높은 수준의 붕괴를 초래합니다. 예를 들어, LLDPE, PVC, EPDM은 산화의 위험이 특히 높은 반면 CSPE는 탈염화수소화 작용을 일으킵니다. HDPE는 산화, 가수 분해, 스트레스 저항력이 강하여 지오멤브레인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화학적 노출의 장기적 효과를 살펴보십시오. 멤브레인 제조업체의 제품들이 어디에 시공되었는지 물어보고 제품들이 유사한 부지 조건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떻게 견뎌 냈는지 확인하십시오. 아울러, 로컬 및 글로벌 조건에서 멤브레인 제조업체의 실적을 살펴보십시오.
  • 독립 테스트를 확인하십시오. 제조업체는 자신들의 주장이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독립 실험실을 추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겹침부는 가스와 물이 침투할 수 있는 가장 취약한 부위이지만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PREPRUFE® Plus 선시공 방수 멤브레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Tags
  • Preprufe Plus
  • 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