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건축 설계, GCP 제품 요구

서울 지하철은 방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REPRUFE® 300R과 BITUTHENE® 3000을 활용합니다.
프로젝트
서울 지하철 라인 0
고객
서울 지하철
주요 시공업체
Chung Suk Engineering
컨설턴트
글로벌 사양 컨설턴트
GCP 솔루션
PREPRUFE® 300R 사전도포 방수, BITUTHENE® 3000 방수
개요
개요

프로젝트

한국의 수도이고 약 1,100만 시민이 살고 있는 서울은 모든 측면에서 큰 도시입니다. 급격히 증가하는 인구의 운송을 위해 서울 지하철망은 확장되고 있으며 새로운 노선인 9호선이 추가 되었습니다. 9호선은 2003년에 착공했으며 서울 서부에 위치한 김포공항과 서울 남부에 있는 강남 비지니스 지구를 연결합니다. 1차 구간은 25.5 킬로미터 길이로 13개의 환승역을 포함하여 25개 역이 있습니다.

"PREPRUFE®를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것이 화학적 반응없이 콘크리트 구조물에 직접적으로 결합한다는 것과 콘크리트 구조물과 방수 제품 간의 물 이동을 방지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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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혁 부사장 - 정석 엔지니어링

당산역은 9호선 1차 구간의 주요 환승지점으로 이 역에서 지하철 이용자들은 2호선으로 환승합니다. 이 역은 지하역으로 서울의 오래된 도시의 도로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업 지구 내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밀폐된 터널 건설 공간이 방수 설계에 난제가 되었습니다.

Chung Suk Engineering의 김재혁 부사장은 이 지하 방수 결정과 관련하여 건축팀이 당면한 난제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격막벽이 이 프로젝트의 대부분 지역에서 토양 보존 시스템으로서 설계 되었습니다. 이 연속 벽 시스템에 포지티브/블라인드 사이드 방수 도포가 확실하게 되는지가 가장 크게 염려되었습니다. 사실, GCP의 PREPRUFE®를 채택하기 전에 벤토나이트 시스템을 고려했었습니다."

Chung Suk Engineering과 함께 일하며 프로젝트 요구사항 및 문제점을 이해한 GCP Technologies 팀은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수 솔루션 제안을 준비했습니다.

GCP Korea의 글로벌 기술 컨설턴트 인 S. J. Oh는 왜 완전 접착 시스템이 양 / 눈가리개 방수에 중요한지 설명했습니다.

"구조물이지면 아래에 건설되면 수압에 노출됩니다. 포지티브 방수의 경우, 수압은 구조적 토대의 멤브레인에 대해 외부 적으로 발생합니다. 방수 멤브레인이 구조물에 완전히 결합되어 있지 않은 경우 물 누설과 광범위한 손상을 야기하는 누수가 하나뿐입니다. "

PREPRUFE® 선택

"우리는 모든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고려했고 하부구조에는 PREPRUFE® 300R 방수막을 지상 슬래브 및 수직 벽 (절단 삽입부와 덮개부)에는 BITUTHENE® 3000 방수막을, 보호 보드 시스템으로서는 SERVIPAK® 3을 포함한 방수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라고 설명 했습니다.

Chung Suk Engineering 팀이 이 도시 고속 수송 프로젝트 건설현장을 방문했을 때, PREPRUFE® 방수막 시스템의 빠르고 용이한 설치 역시 확연히 눈에 띄었습니다. PREPRUFE®은 젖은 콘크리트에 도포했고 설치 후 바로 그 위를 밟고 지나갈 수 있어 시공일정에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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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Updated: 2023-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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