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독한 기후에서의 방수 구조물

도하만에서 자태를 뽐내는 이슬람 미술박물관은 아라비아 걸프 만에서 우뚝 솟아있니다. 페르시아 걸프의 기후와 부식성 소금 환경 때문에 이 매력적인 신축 건물은 수 많은 난관들에 봉착해 있습니다. 매립지 위에 세워진 박물관 기초는 지하수면 아래에 자리잡고 있어 강력한 부식성 염화물과 황산염에 노출되어 콘크리트가 빠르게 부식되어 구조물의 수명이 크게 감소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팀은 페르시아 걸프의 부식성 소금 환경에 적합할 뿐 아니라 보통 40°C(104°F)를 훌쩍 넘는 카타르의 폭염에 적합한 방수 멤브레인이 필요했습니다. 프로젝트 팀은 하부구조물에 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슬래브 아래에 PREPRUFE® 300R 방수 멤브레인을 시공했으며 혹독한 지상 환경에서 하부구조물의 벽체를 보호하기 위해 BITUTHENE® 8000 HC 방수 멤브레인을 시공했습니다. 이 연속적인 방수 시스템은 완벽하게 구조물의 콘크리트에 결합 되어 부식 환경에서 긍정적이고 영구적인 방어막을 형성했습니다.

박물관은 가혹한 여러 요소들의 공격을 방지하는 보호막만 필요한 구조물이 아니었습니다.

알래스카 고가도로 프로젝트는 시애틀 도심부 지하를 가로지르는 2마일 길이의 고속도로 터널을 건설하는 것이었습니다. 60피트 깊이의 공사현장은 사실상 수면 위에 떠있는 상태였습니다. 공사 중 머드 슬래브를 통해 4~5미터 높이로 물줄기가 치솟기 일쑤였습니다. 더욱이 비는 계속해서 내렸습니다.

교통 인프라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어려운 난관에 봉착했으며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진흙 멤브레인 방수 솔루션을 요구하는 사양 충족
  •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던 시기에 지하수면 아래 10여 피트 지하 공간에서 작업
  • 100%에 가까운 방수 환경을 요구하는 가혹한 보증 요건 준수
  • 매우 빠듯한 공사 일정 유지 관리

방수 시공 회사 F.D. Thomas의 프로젝트 매니저인 Bill Parks는한가지의 어려움—교통 인프라의 최초의 방수 시방 변경—을 제거할 수 있다면 그와 그의 팀은 까다로운 기대치를 충족할 수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PREPRUFE® SCS 시스템을 사용할 것을 고집했습니다”, “다른 시스템을 사용했더라면, 대참사를 맞이했을 것”이라고 Parks는 회상합니다.

PREPRUFE® 선시공 방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PREPRUFE® SCS 선시공 시스템은 숏크리트 라이닝을 위한 것입니다. 시공이 쉬운 멤브레인과 주입식 그라우트는 균일하고 연속적인 방수 시스템을 형성하고 탄성이 있는 덮개로써 구조물을 완전히 밀봉하여 측면으로 물이 침투하는 것을 원천봉쇄합니다. 터널의 보링 및 마무리 작업까지는 최대 2년까지 소요되었으나 남부 포털 교통 인프라는 놀라울 정도로 개선되었습니다. F.D. Thomas는 터널의 건조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PREPRUFE® SCS 시스템을 시공했습니다.

유럽지중해 문명박물관 역시 어려운 환경으로부터 새로운 구조물을 보호해야 하는 난관에 직면했습니다. 6,500만 유로의 비용을 들여 지중해 해안가에 신규 건립된 유럽지중해 문명박물관은 마르세유의 유서깊은 항구 진입로의 매립지에 자리해 있습니다. 

종합적인 방수 시스템을 적용해야 했던 박물관은 물의 침투 및 지상의 소금과 황산염으로부터 슬래브를 보호하고 구조물의 오랜 수명을 보존해야 했습니다. 염수 노출, 높은 지하수면 및 변덕스러운 온도에도 불구하고 PREPRUFE® 방수 멤브레인은 철저하게 물이 새지 않는 방수 기능을 제공하여 이상적인 방수 솔루션임을 입증하였습니다.

PREPRUFE®는 물, 증기 및 가스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하부구조물을 보호하는 첨단 멤브레인 시스템입니다. 멤브레인의 합성 접착층은 콘크리트에 효과적으로 접착되어 방수와 구조물 사이에 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는 고유의 친밀성 밀봉을 형성하여 누수 위험을 크게 줄여줍니다. 또한, BITUTHUNE® LM 개량 아스팔트 도막 방수층을 시공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와 지하연속벽 사이에 연속 방수벽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박물관 건설 사업의 종합적인 방수 요구사항을 충족하였습니다.

Tags
  • Arts & education
  • Commercial buildings
  • Preprufe
  • 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