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외방수 시방

지하 방수및 기타 지하 외 공간은 특별히 고려해야 할 대상입니다. 이러한 공간에 시공할 방수를 시방 할 때는 아래와 같이 4가지의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1. 지하수위 조사 및 높은 강수량이나 홍수로 인한 지하수위 상승 위험성 평가. 지하수면이 갑자기 상승하고 정수압이      멤브레인의 강도 한계를 초과할 경우 방수 멤브레인에 가해지는 정수압이 증가되어 방수 멤브레인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지하수위가 마감 레벨보다 높이 상승하게 되면 보호 설비가 되지 않은 영역으로 물이 침투하여 구조물이 손상을 입게 됩니다. 

지하수면 내의 건설이나 지하수면을 상승시키는 위험 지역에서의 작업 현장에서는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한 고성능 방수를 시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물의 측면 이동 완벽 차단. “전면 접착형” 멤브레인이라고 모두 같은 것은 아닙니다. 방수 멤브레인이 구조물에 끈끈하게 접착되는지 확인하십시오. 방수 멤브레인이 기계적으로 결합하는 경우, 콘크리트에 균열이라도 생기면 구조물의 콘크리트와 방수 멤브레인 사이에 물이 쉽게 흐를 수 있습니다. 누수가 발생하면 주입식 그라우트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높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주입식 그라우트로는 문제의 본질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누수 지점을 밀봉하면 물은 계속해서 멤브레인을 넘어서 다른 균열 지점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기계적 결합이 적용되면 일반적으로 멤브레인의 “브리슬(bristles)”이 콘크리트에 결합되지만 콘크리트와 멤브레인 사이에 접착되지 않은 브리슬 사이에 모세관들이 존재합니다. 이것이 측면 물 이동을 위해 여백이 남겨진 공간들입니다. 

또는 접착식 결합 시스템을 적용한 경우, 멤브레인에 우연히 구멍이 나더라도 콘크리트와 멤브레인 사이에 물이 흐를 수 있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국소 영역으로의 누수는 제한적이며 물이 이동하지 않습니다.

3. 바닥과 벽체에 대한 종합적인 시스템 명시. 벽체에 대한 방수처리는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생기기는 하지만 특히 지하층이 마무리된 공간인 경우 이를 건너뛰어서는 안 됩니다. 물은 항상 방수 처리가 가장 약한 경로를 찾기 마련입니다. 지하층 바닥이나 벽체에 아주 미세한 균열이라도 생기면 막대한 보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건물 세입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이 표면 아래에 누수가 발생하면 몰딩 처리를 해야하며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로 이어지고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제조업체 지원에 대한 문의. 이러한 시공에 경험이 있고 제조업체의 교육을 거친 시공업체가 방수 처리를 시행하는지 그리고 제조업체가 미팅과 현장 방문을 사전에 약속하고 이행하는지 확인하십시오. 각 작업 현장에는 많은 특이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조업체 담당자로부터 조언을 얻어 시공업자가 특정 작업 현장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적절하게 사용하게 하고, 사용되는 모든 제품들이 서로 호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오염물질에 의한 부정적 영향 보증 확인(시공 현장이 매립지인 경우). 작업 현장에 토양 또는 물을 오염시키는 물질이 있는 경우, 방수 제조업체측에 지질공학 보고서를 검토하여 방수 멤브레인이 현장의 오염물질로 인해 어떠한 부정적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십시오.

지하외 방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Tags
  • Preprufe
  • 방수